강력한 시장 지위 확보가 VIEW 마케팅의 목표라고 이 책은 말한다. 다년간 마케팅 실질적인 업무를 담당해온 저자들로 국내외 유수의 기업 및 브랜드들이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습들을 사례를 통하여 풀이하고 있고 뷰 마케팅의 이해를 돕고 있다. 고객이나 시장이 기존 선도업체나 브랜드에 익숙해 있다 해도 후발업체가 경쟁에서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VIEW 마케팅이라는 이름으로 정의하고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마케팅 흐름에 따른 약자들을 합친 것이지만 동시에 합친 말인 VIEW라는 단어로 마케팅은 결국 관점이나 시각의 문제라는 것을 강조 한다.
VIEW 모델에서 첫 번째는 V는 'Vigilance' 약자로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 경쟁자보다 더 빨리 시장의 중요한 변화를 알아내는 구체적인 여러 방법들을 소개한다. 벤치마킹을 많이 다니고, 주변에 일어나는 일을 항상 관찰하고, 관찰을 통한 고객 불만 해소, 고객 조사를 반드시 관찰하는 중 1. 당연한 것일수록 의문을 가져라, 2.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라, 3. 사소한 것을 유심히 봐라, 4. 실수나 실패를 그냥 지나치지 말라, 5. 오감을 충분히 활용해라, 6. 생활 속의 작은 불편을 기회로 삼아라, 7. 새로운 것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라, 8. 호기심을 키워라 등 관찰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8가지 방법들을 소개한다.
'I'는 시장의 변화를 읽어낸 후 그 결과를 즉각적으로 전략을 반영하고 실행하는 'Implenment'의 약자로 변화하는 시장에서 지속적 성장을 하기 위해 업의 정의가 왜 중요 한지와 정의를 통한 강력한 전략적인 방법을 사례를 통해 이야기하고 최고, 최초, 차별화 측면에서 경쟁자와는 다른 나만의 가치를 개발해 성장하고자 하는 유니크 원 전략을 살펴본다.
'E'는 '이야기로 소통하라'는 의미로 'Empathy'의 약자다. 고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공감의 의미와 브랜드 스토리를 설명한다. 브랜드 스토리는 경쟁자와 다른 나만의 브랜드 컨셉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어 고객에게 공감을 얻고 신뢰를 얻는 전략으로 브랜드 스토리를 확장시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해당하는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지 방향성을 잡아한다.
'W'는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라' 의미에서 'Will'의 약자로 많은 경쟁 브랜드 중에서 내 브랜드를 구매해주는 고객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작은 잘못으로 브랜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깨진 유리창 법칙이 발생하지 않는 전략도 소개 한다. 그리고 진정성과 정성 진심 어린 브랜드로 보다 성장 시킬수 있는 방법들을 간접적으로 나마 익힐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작든 크든 브랜드의 실체와 연계성이 있도록 아이덴티티를 설정하는 최소한의 솔직함에서 진정성 있는 브랜딩은 출발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또한 설정한 아이덴티티가 제품들의 실체에 확실히 반영되도록 하는 노력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브랜딩을 위해 갈 길은 멀고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실팽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다.
'모든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사가 키워주는 신입사원의 비밀, 임규남 (2) | 2020.06.04 |
---|---|
5분 동기부여, 에릭카플란 (4) | 2020.06.03 |
두피도 피부다, 키라니아 단백질 볼륨샴푸로 두피 각질 케어하기! (2) | 2020.06.03 |
이마트몰 SSG.COM 쓱닷컴 현대카드로 쓱배송 무료혜택 누리기 (4) | 2020.06.01 |
깨진 유리창 법칙, 마이클 레빈 (3) | 2020.05.28 |